본문 바로가기
iRC

HanIRC가 완전한 UTF-8을 쓰지 못하는 말 못할 이야기

by 4n0nym0us 2015. 10. 23.





mIRC 7 버전부터는 아얄씨의 문자세트가 유니코드(UTF-8)으로 강제 적용됨에 따라 기존에 HanIRC에서 사용하던 CP949 문자세트를 더 이상 사용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인지 mIRC의 개조버전으로 불리우는 ZeroIRC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현재 까지도 상당히 많이 있으며 오히려 UTF-8이나 클라이언트 변경에 달갑지 않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유가 무엇인가?


그전에 먼저 클라이언트에 대해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 HanIRC의 대부분 유저들은 모두 ZeroIRC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 클라이언트는 어느 누군가가 독자적으로 개발한게 아니라 mIRC을 무단으로 개조 및 스크립트을 추가 시킨 배포판이라는 것이다. 당연히 mIRC에서 전혀 인가 받지 않았다. mIRC측에서도 이를 모를리가 있겠는가? 참다참다 두고 볼 수 없었던 mIRC측의 법적 대응을 고려 하겠다는, 강력한 반발로  ZeroIRC의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중단 되었다.



<이런 만능 리모컨이 있으면 얼마나 편리할까? 하지만...>


만능 리모컨은 양날의 검


하지만 이용자들은 아직도 고집하고 있다. 그 첫번째 이유로는 편리한 스크립트가 내장 되어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비유로 영화 <클릭>에 나오는 만능 리모컨과 같다. 사용자가  몇번의 단계 수행 과정을 명령어 한번으로 처리를 할 수가 있는데 이 이점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일종의 영속성이다. 채팅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UTF-8의 전환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입장이 다. UTF-8 전환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를 쓰지 못하는건 물론 이거니와, 정품을 구입하거나 mIRC 7.x의 크렉판을 구해야 하니 말이다.


이러다보니 이용자들은 한 목소리로 "바꾸어야 하는 이유가 없는데? 이대로 두면 안되나?"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다. 


이것이 HanIRC가 유니코드로 완전한 전환을 하지 못하는 강력한 빗장이 되어 버렸으니...


유니코드가 대체 뭐길래 유니코드 사용을 권장 하느냐?


쉽게 말하면 전 세계의 모든 문자열을 유니코드 하나로 일관되게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와 가장 가까운 이웃의 나라들도 하는 말도 다르고 쓰는 문자도 모두 다른데 전세계의 다양한 문화권의 글자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의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대두 되었고, 그것이 바로 유니코드 협회에서 제정한 유니코드이다. 그리고 그 궁극적인 목적은 현존하는 문자 인코딩 방법들을 모두 유니코드로 교체하려는 것이다.


단, 일반적인 유니코드는 2바이트 표현의 제한(한글은 3바이트)이 있기 때문에, 정말 모든 문자열 표현이 가능한 것은 가변 길이 문자 인코딩 방식 중 하나를 사용하는 UTF-8을 지칭 하는 것이다.


다른 서버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이와 대조적으로 2009년 4월부터 출범한 '오징어 IRC 네트워크'는 UTF-8을 전면 채택 하여 출범을 하였다. 그리고 UTF-8을 왜 쓰이는지의 대해 서술 해놓았다.



UTF-8 인코딩을 쓴다는데 무엇이고, 왜 쓰는 건가요?


UTF-8은 유니코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인코딩이라고 합니다) 중 하나입니다. 많은 다른 인코딩, 특히 EUC-KR 같이 특정한 언어와 문자를 위해 만들어진 인코딩과는 달리, UTF-8 같은 인코딩은 유니코드를 사용해서 세계의 여러 문자들을 한 인코딩만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단 UTF-8이 아니더라도 유니코드는 이미 많은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실상의 대세이기도 하지요.


오징어 네트워크가 UTF-8 인코딩을 쓰는 이유는 비록 한국어만 사용하는 네트워크라 하더라도 한국어 이외의 여러 문자를 쓸 일은 꽤 있고, 이런 상황에서 불편을 끼치지 않으려는 것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HanIRC 같은 기존 네트워크에서 일본어 약자나 중국어 간체를 쓰다가 글자가 깨져서 고생하신 분들이 계실텐데, 오징어 네트워크는 유니코드를 사용하므로 이들 문자를 오롯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네트워크가 mIRC의 비-_-협조에도 불구하고 UTF-8을 고수하는 이유는 언젠가 겪어야 할 문제이니만큼 빨리 결말을 보자는 이유가 강합니다. mIRC 사용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합니다.



HanIRC의 행보


HanIRC도 UTF-8가 필요한 이유와 그 전환의 필요성은 모르고 있는건 아니었다. 그리고 2012년 1월 18일 HanIRC UTF8 이전을 위해 이전 테스트 요청의 대해 공지를 했다.





< 2012년 당시 이전 테스트 요청 공지사항>


그런데 다시 잘 읽어보자. 기존의 운영하던 EUC-KR 문자열을 UTF-8으로 바꾼다는게 아니라 UTF-8 서버를 따로 운영하기로 한 결정이다.

테스트 서버가 결국 UTF-8 전용 서버가 된 것이다. 이와 같은 결정을 하게 된 이유는 당연히 보수적인 사용자들의 반발이었다.


ZeroIRC 클라이언트는 UTF-8 처리를 할 수 없었으니 말이다. 그렇다고 돈을 주고 살 사람들이 얼마나 된다고...


- apink.hanirc.org           :  2011년 (UTF-8)

- holywar.hanirc.org       :  2012년 (EUC-KR)

- aoa.hanirc.org             :  2014년 9월 27일 (UTF-8)


그렇게 HanIRC는 지금까지 잘 운영을 해오고 있다. 최근 2014년 9월 27일자로 새로운 UTF-8서버가 신설이 되었다. 지금은 이전과 많이 다르게 UTF-8 을 선호하거나 상위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오히려 필자는 EUC-KR만 쓰는 서버를 꺼리게 된다. HanIRC만 이용하는 유저들은 잘 느끼지 못하겠지만 현재는 당장 다른 서버 어디를 가더라도 UTF-8을 사용하지 않으면 채팅을 할 수가 없다. 그래도 꼭 HanIRC에 접속할 용무가 있다면 UTF-8 전용 서버를 사용한다.


언젠가는 UTF-8로 일원화 되어야 한다. 


지금은 모르겠으나 불과 몇년전만 해도 HanIRC는 유지 비용 부담과 인력난을 겪고 있었다. 툭 하면 서버가 죽었다 살아났다가 너무 심해서 참다 참다 필자와 지인과 협업하여 독자적으로 서버를 구동하여 지금까지도 잘 이용을 하고 있다. 이러다보니 요 몇년간 HanIRC는 접속 할 일이 없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15년 10월이다. 벌써 10월이고 곧 2016년이 멀지 않은 이 오늘 날까지 무일푼으로 수고해주신 HanIRC 운영측분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다만, HanIRC는 운영이 언제까지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 HanIRC가 문 닫는 그날까지 UTF-8 완전화는 힘들지 않을까?


또, 100년 뒤에도 ZeroIRC는 쓰이고 있을까?  실없는 소리 같지만 정말 그럴꺼 같다...